최근 미국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혁혁한 공을 세운 러시아 장갑 차량을 폴란드에도 공급하기로 했다.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에 이어 나토 국가인 폴란드에 드론을 공격해 위협함에 따라 미 국방부가 폴란드에 재블린 미사일 판매를 승인 한 것이다. 판매 비용은 7억8000만달러(약 1조831억원) 규모다.
그렇다면 재블린 미사일(Javelin missile)은 뭘까?
한마디로 미국에서 개발된 휴대용 대전차 미사일 시스템이다. 이 미사일은 ‘발사 후 유도(fire-and-forget)’ 기술을 사용해, 사수가 미사일을 발사한 후에는 자동으로 목표물을 추적해 타격하며, 사수는 즉시 위치를 이동할 수 있어 생존성이 높다. 주로 전차와 같은 장갑 차량을 공격하는 데 쓰이며, 미사일은 목표물의 장갑이 얇은 위쪽을 공격하는 ‘탑어택(top-attack)’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. 이외에도 직접 공격 모드로 요새나 헬리콥터 등도 타격할 수 있다.
재블린 시스템은 발사관과 명령 발사 장치(CLU)로 구성되어 있는데, CLU는 열영상 장비를 통해 목표 탐지와 잠금 기능을 수행하며, 사수가 낮은 가시성이나 악천후에도 목표를 정확히 조준할 수 있게 도와준다. 전체 무게도 한 명이 휴대할 수 있을 만큼 경량으로 설계되어 있어 보병에게 강력한 대전차 화력을 제공한다.
미국의 렌시온과 록히드 마틴이 개발 및 생산하는 재블린은 1990년대 중반부터 다수 국가에서 채택해 쓰이고 있으며,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 등에서 러시아의 장갑차량을 상대하는 데 중요한 무기로 확인됐다.